얘기 마당/내 이야기

꿈의 실상

산울림(능인원) 2024. 8. 27. 10:00

  불교에서 경을 천 독 만 독 하라는 것은 읽어서는 경의 깊은 뜻이 이해되지 않지만 두 번 읽고 세 번 읽고 여러 번 읽는 동안에 그 뜻이 조금씩 깨달아지기 때문이다. 이제 인생과 꿈, 꿈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가 되었다. 이번에는 꿈에 시간을 말하려고 한다. 사람이 자는 시간이 대체로 하룻밤에 7 ~ 8 시간으로 내가 잠이 든 전 시간에 꿈을 꾸었다 하더라도 8 시간 밖에 되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가 꿈속에 들어가서는 8 시간만 경험하는 것은 아니다. 잠자는 동안 꿈속에서 경험하는 시간은 닷새 사는 때도 있고 한 달 사는 때도 있고 몇 년 사는 때도 있다. 그러니 밤을 새워가며 꿈을 꾸었다 하더라도 8 시간 밖에 소요되지 않았는데 그것이 꿈에 들어가서는 몇 년 혹은 일평생이 되는 수도 있다고 보아야 한다. 이 세상에 산 시간보다 꿈속에서 산시간이 훨씬 더 많을 때도 있을 것이다.

  그러면 꿈을 꾼 시간은 얼마인가. 꿈꾼 시간을 조사해 보는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가운데 제일 쉬운 방법은 잠이 들어 있을 때 눈동자의 움직임을 보아 알아내는 방법이다. 예로서 눈 위에다 가만히 손을 대고 있으면 꿈을 꿀 때에는 눈동가 움직인다고 한다. 눈동자는 우리가 눈 감고도 굴릴 수 있기 때문이다. 눈동자가 놀지 않고 가만히 있을 때는 꿈을 꾸지 않는 시간이다. 5분간 꿈을 꾸었다면 눈동자가 5분간 움직였을 것이고 5 분동 안에 꾼 꿈 이야기를 하라고 하면 꿈속에서는 하루도 살고  일주일도 지내는데 꿈꾸는 실제의 사간은 연구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많으면 45분 어떤 이는 35분 연구자에 따라 차차 줄어 나중에는 단 1초 동안 꾼다는 결과도 나와 있다.

  그렇게 보면 현실에서는 1분 1초 동안에 짧은 시간이지만 꿈속에 들어가서는 30년 50년 등 긴 시간을 경험했다는 이야기가 된다. 45분이 10년이 될 수도 있고 10년이 또한 단 5분이 될 수도 있다. 1초를 가지고도 10년 살았다는 이야기도 된다. 좌우지간 현실의 시간보다 꿈속의 시간은 아주 길다는 것이다. 또 한걸음 나아가서 생각하면 1초보다 훨씬 작은 몇 백분의 1초쯤 되는 시간을 가지고 몇 해의 긴 꿈을 꾸었다고도 할 수 있다. 그렇게 차츰차츰 올라가면 나중에는 시간도 아닌  것 같이 시간이 채 움직일까 말까 하는 아주 짧은 순간에 과거 현재 미래의 무궁한 세계를 꿈에 가서 창조한 것이 된다. 시간이 아닌 것을 가지고 우리가 꿈에 가서 시간을 만들어 산다는 것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