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완주군 소양면 대흥리에는 신라시대에 창건된 고찰로 소조의 보고라 불리울만큼 문화재가 산재한
불교인들의 성지역할을 하고 있다.
송광사는 도의선사가 절터를 찾다가 영천수를 발견하고 터를 잡았는데 그때가 신라 진평왕 5년(583)
이었다. 그후 경문왕 7년(867)에 구산선문 중 도의국사의 가지산파 제3조인 보조국사 체징(804~880)에
의해서 중창되었다.
그 후 폐사가 되어 주춧돌만 가시덤불 속에 남아 있던 것을 고려 보조국사가 이곳을 지나다 大성지임을
아시고 표시를 해두었고, 순천 송광사를 개창한 후 제자들에게 본사를 복원·중창할 것을 부탁한지
수백 년이 지난 조선 광해군 15년(1622:임술)에 웅호, 숭명, 운정, 득신, 홍신 등 보조국사 제자들이
덕림스님을 중창주로 모시고 복원·중창하게 되었다.
청나라에 볼모로 잡혀간 소현세자와 봉림대군이 무사히 본국으로 돌아올 것을 기원하고 국난으로
돌아가신 일체 영가들의 왕생극락을 발원했던 곳이기도 하며 병자호란 때에 전주사고(왕조실록)를
지키기 위하여 승군 700명이 머무르는 등 민족의 역사적 영욕을 함께했던 호국도량이다.
또한 석가의 화현이라고 하신 진묵스님께서 1623년(계해년) 대웅전 삼존불 조성시 증명법사로 초청
되었으나 부여무량사에서도 동시 초청된 관계로 송광사에는 주장자를, 무량사에는 단주를 보내 법력을
나투었는데 주장자가 밤낮으로 꼿꼿이 서서 법상을 물리는 신의함을 나투신 곳이기도 하다.
일주문은 현재의 위치로부터 3km 남쪽 밖인 나드리(무주, 진안방면 도로 입구)라는 곳에 서있던 것을
1814년(순조14년) 조계교가 있던 곳에 옮겼다가 1944년 해방되기 전에 현재의 위치로 옮겼다고 한다.
이 절은 본래 白蓮寺(백련사)라 불렸으며 800동의 당우와 600승려들이 살아 16방사가 즐비하여 16방주
(주지)가 있었다고 하니 그 규모가 대단했었다.
송광사는 대부분의 불상이나, 나한, 사천왕이 소조로만들어졌다. 우리전통 조각방법중 소조야 말로 우리민족의
전통 예술이 아닐 수 없다. 송광사의 모든 불상은 소조이면서 그 상호가 너무 아름답다. 또한 단청 기법이 단아
하면서 장엄한 것이 일품이다.
금색의 적절한 채색과 배분은 우리나라 단청기법중 모든 것을 포용하고 수용한다는 불교사상의 뒷받침이라도
하듯 조화로움을 가져다 주며 종각의 멋스런 품위를 나타내고 있다.
대웅전에 모셔진 석가모니불, 약사여래 등 불상은 소조로 조성되었으나 대웅전 크기에 비해 엄청나게 커서 다소
어색함이 있으나, 최초 창건시 조성된 부처님이 모셔졌던 대웅전은 아마도 2층의 거대한 대웅전 이었던 것으로
추측 되어진다. 아마도 중창시 현재의 대웅전으로 축조하여 나타난 현상으로 생각되어 진다.
지장전 및 나한전에 모셔진 성황들도 모두가 소조불상들로 아름다운 상호가 특징이다
송광사에서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템풀스테이를 운용한다. 평일은 조석 예불에 참석만 하고 자유롭게 경내에서
휴식을 취하는 휴향적 성격을 띠고 있으며, 4대종교 성지순례, 하계 방학중 템풀스태이 등을 운용하는데 전화 또는
인테넷을 이용하여 예약이 가능하다고 한다.